대한언어학회The Linguistic Association of Korea

학회소개

  • 학회소개
  • 학회규정

학회규정

제1장 총칙

  • 제1조 (명칭)
    • 본 학회는“대한언어학회”(The Linguistic Association of Korea)라 칭한다.
  • 제2조 (목적)
    • 본 학회는 언어에 대한 이론적 연구와 그 활용을 통하여 언어학 발전에 공헌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 제3조 (주소)
    • 본 학회의 사무소는 총무이사가 재직하는 학교에 둔다.
  • 제4조 (사업) - 본 학회는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의 사업을 한다.
    • 학술연구발표회 개최
      • 1) 학술대회는 봄, 가을로 나누어 5월과 10월 연 2회 개최한다.
      • (2) 분과별 정기 강독회를 관련 학회를 포함하여 월 2회 이상 갖는다.
      • (3) 본 학회의 산하에 다음의 연구회를 갖는다.
        • i) 통사-의미론 연구회
        • ii) 음성음운연구회
        • iii) HPSG 연구회
        • iv) RRG 연구회
        • v) 로망스어연구회
        • vi) 영문로마자표기법연구회
      • 2. 본 회의 학회지인 「언어학」을 연 4회 (3월 31일, 6월 30일, 9월 30일, 12월 31일) 발간한다.
      • 3. 언어학 자료의 수집과 언어연구에 관한 도서의 발간
      • 4. 국내외 학자 및 학계와 학술교류 및 유대강화
      • 5. 이 밖의 언어 연구에 필요한 학술활동
  • 제5조 (기구) - 본 학회는 위 사업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하여 다음의 기구를 둔다.
    • 1. 총회
    • 2. 이사회 및 상임이사회
    • 3. 연구윤리위원회
    • 4. 편집위원회
    • 5. 자문위원회

제2장 회원

  • 제6조 (종류 및 자격) - 본 학회의 목적에 찬동하는 회원의 종류와 자격은 다음과 같다.
    • 1. (종류) 본 학회는 평생회원, 정회원, 준회원, 명예회원, 기관회원 및 특별회원을 둘 수 있다.
    • 2. (자격) 위의 각 회원의 자격은 다음과 같다.
      • (1) 평생회원은 정회원으로서 평생회비를 납부한 사람으로 한다.
      • (2) 정회원은 석사학위 이상을 소지한 사람으로서 소정의 입회원서를 제출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얻은 사람으로 한다.
      • (3) 준회원은 석사학위 과정에 있는 사람으로서 소정의 입회원서를 제출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얻은 사람으로 한다.
      • (4) 명예회원은 언어학 분야에 뚜렷한 공적이 있는 사람으로서 이사회에서 선임한다.
      • (5) 기관회원은 본 학회의 취지에 찬동하는 도서관 및 학술단체로서 소정의 입회원서를 제출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얻은 기관으로 한다.
      • (6) 특별회원은 본 학회의 학술적 발전에 기여하거나, 재정적 지원을 한 사람으로서 이사회에서 선임한다.
  • 제7조 (의무와 권리) - 본 학회 회원의 의무와 권리는 다음과 같다.
    • 1. (의무) 위에 정한 각 회원(명예회원, 특별회원 제외)은 소정의 회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 2. (권리) 위의 각 회원의 자격은 다음과 같다.
      • (1) 정회원(평생회원 포함)은 본 학회에서 발간하는 출판물을 받고, 학회지에 논문을 게재할 수 있으며 총회에서 의결권, 선거권 및 피선거권을 가진다.
      • (2) 준회원은 본 학회에서 발간하는 출판물을 받고, 학회지에 논문을 게재할 수 있다. 각 회원은 본 학회에서 발간하는 출판물을 받고, 학회지에 논문을 게재할 수 있다.
      • (3) 명예회원은 학회의 자문에 응하고 총회에서 의견을 진술할 수 있다.
      • (4) 기관회원과 특별회원은 회비납부나 재정적 지원을 한 당해 연도에 한하여 본 학회가 발간하는 출판물을 받으며 총회에서 의견을 진술할 수 있다.
  • 제8조 (자격정지 및 탈퇴) - 본 학회 회원의 자격상실과 탈퇴는 다음과 같다.
    • 1. 자격정지
      • (1) 본 학회의 목적에 위배되는 행위를 하거나 학회의 명예와 위신을 떨어뜨린 행위를 한 회원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회장이 자격을 정지할 수 있다.
      • (2) 2년 동안 연회비를 납부하지 않은 회원은 자동적으로 자격이 정지된다. 다만 이 규정에 의하여 자격이 정지된 사람이 미납된 회비를 납부하면 회원의 본래 자격을 회복할 수 있다.
    • 2. (탈퇴) 각 회원은 소정의 탈퇴원서를 제출하고 탈퇴할 수 있다.

제3장 임원, 위원회, 연구회

  • 제9조 (임원의 종류와 정원)
    • 1. 본 학회는 이사회와 연구윤리위원회, 편집위원회, 자문위원회, 그리고 감사 2인을 둔다.
    • 2. 1항의 임원 가운데 60명 내외를 상임이사로 위촉한다.
    • 3. 상임이사는 회장, 부회장, 연구윤리위원장, 편집위원장, 총무이사, 재무이사, 학술이사, 편집이사, 정보이사, 섭외이사, 홍보이사, 감사로 한다.
    • 4. 3항의 상임이사 가운데 회장, 연구윤리위원장, 편집위원장, 총무이사, 재무이사는 각 1인으로 하고, 감사는 2인, 부회장, 학술이사, 편집이사, 정보이사, 섭외이사, 홍보이사는 각 2인 이상으로 한다.
  • 제10조 (임원의 선임)
    • 1. 회장과 부회장은 이사회의 추천을 거쳐 총회에서 의결한다.
    • 2. 감사는 총회에서 선출한다.
    • 3. 연구윤리위원장은 연구윤리위원회에서 선출한다.
    • 4. 편집위원장은 회장이 추천하여 총회의 인준을 받는다.
    • 5. 상임이사는 이사 중에서 회장이 선임한다.
  • 제11조 (임원의 임기)
    • 1. 각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 2. 회장은 연임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3. 결원으로 인하여 상임이사회에서 보선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 4. 회장의 유고시에는 수석부회장이 그 직무를 대행하며, 순차적으로 유고시에는 차석 부회장(들)과 총무이사의 순서로 그 직무를 대행한다.
    • 5. 연구윤리위원장과 편집위원장은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 6. 연구윤리위원장의 유고시에서 연구윤리위원 중에서,편집위원장의 유고시에는 편집위원 중에서 회장이 지명하는 위원이 그 직무를 대행 한다.
  • 제12조 (임원의 직무)
    • 1. 회장은 본 학회의 제반 업무를 총괄한다.
    • 2. 수석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고 회장의 유고시에 그 직무를 대행한다.
    • 3. 차석부회장(들)은 학회의 주요 업무에 관한 회장의 자문에 응하고, 산하 연구회의 활동을 지원하고 유대를 강화한다.
    • 4. 연구윤리위원장은 연구윤리위원회에 관한 제반사항을 총괄한다.
    • 5. 편집위원장은 편집위원회에 관한 제반사항을 총괄한다.
    • 6. 이사는 이사회에 출석하여 학회의 주요 업무에 관한 사항을 의결한다.
    • 7. 상임이사는 아래에 정한 소관 업무와 총회 및 이사회에서 위임된 회무를 처리한다.
      • 가) 총무이사는 학회의 제반 업무의 집행을 조정하고 통괄하며 회원을 관리한다.
      • 나) 재무이사는 학회의 재정 및 회계를 관리한다.
      • 다) 학술이사는 학회가 개최하는 학술대회를 계획하고 진행한다.
      • 라) 편집이사는 학회의 출판에 관한 제반 업무를 처리한다.
      • 마) 정보이사는 학회의 학술대회 운영을 위한 제반 지원업무를 수행한다.
      • 바) 섭외이사는 학회의 대외관계 업무를 담당한다.
      • 사) 홍보이사는 학회의 소식지를 편집 및 제작하여 배포하고, 그 밖의 홍보와 관련된 제반 업무를 처리한다.
    • 8. 감사는 다음의 직무를 수행한다.
      • 가) 학회의 재정 및 회계관리의 감사
      • 나) 이사회, 상임이사회, 연구윤리위원회, 및 편집위원회의 운영과 그 업무에 관한 사항의 감사
      • 다) 감사 결과 불비한 사항이 발견되면 이를 시정하도록 요구
      • 라) 회계연도 말에 실시한 회계감사의 결과를 총회에 보고
  • 제13조 (연구윤리위원회, 편집위원회, 자문위원회 등의 설치)
    • 1. 본 학회는 연구윤리위원회를 설치하며, 연구윤리위원회에 관한 규정은 별도로 정한다.
    • 2. 본 학회는 편집위원회를 설치하며, 편집위원회에 관한 규정은 별도로 정한다.
    • 3. 본 학회는 자문위원회를 설치하며, 학회의 주요 업무에 관한 회장의 자문에 응한다.
    • 4. 그 밖의 필요한 위원회는 이사회의 의결에 따라 설치할 수 있다.

제4장 총회 및 이사회

  • 제14조 (총회의 기능) - 총회는 다음 사항을 의결한다.
    • 1. 임원선출에 관한 사항
    • 2. 회칙변경에 관한 사항
    • 3. 세입세출의 승인
    • 4. 사업계획의 승인
    • 5. 그 밖의 학회와 관련된 주요한 사항
  • 제15조 (총회의 소집)
    • 1.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나눈다. 정기총회는 연 1회 10월중에 소집하고, 임시 총회는 회장 또는 회장의 직무 대행자가 필요에 따라 소집할 수 있다.
    • 2. 회장 또는 회장의 직무 대행자는 총회의 의장이 된다.
    • 3. 회장은 회의 안건을 명기하여 7일 이전에 각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다만 긴급하다고 인정되는 정당한 사유가 있을 때에는 예외로 한다.
    • 4. 총회는 전항의 통지사항에 한해서 의결할 수 있다. 통지하지 아니한 사항은 출석 회원 2/3 이상의 찬성이 있을 때에 한하여 이를 부의하여 의결할 수 있다.
  • 제16조 (총회소집의 특례)
    • 1. 회장은 다음 각 항에 해당하는 소집요구가 있을 때에는 그 소집요구일로부터 15일 이내에 이 사실을 각 회원에 통지하여 총회를 소집하여야 한다.
      • 1) 재적이사 과반수가 총회의 목적을 제시하고 소집을 요구할 때
      • 2) 감사의 직무수행 중에 발견한 중대한 잘못을 시정하기 위하여 소집을 요구할 때
      • 3) 회원 2/3 이상이 총회의 목적을 제시하고 소집을 요구할 때
    • 2. 총회 소집권자가 궐위되거나 또는 이를 기피함으로써 총회소집이 불가능할 때는 재직이사 2/3 이상 또는 정회원 2/3 이상의 찬성으로 소집될 수 있다.
    • 3. 전항에 의한 총회는 출석한 이사 가운데 연장자의 사유로 그 의장을 선출한다.
  • 제17조 (의결 정족수)
    • 1. 총회는 출석회원으로 개회한다.
    • 2. 총회의 의결은 출석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다만 가부 동수인 경우에는 의장이 결정한다.
    • 3. 총회에 출석하지 못하는 회원은 그 의결권을 다른 회원에게 위임할 수 있다. 다만 그 위임장을 의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 제18조 (의결제적 사유) - 회원이 다음 각 항에 해당될 때에는 의결에 참여하지 못한다.
    • 1. 임원의 취임 및 해임에 있어서 자신이 관련되는 경우
    • 2. 재정적인 사안에 있어서 자신이 학회의 이해와 상반되는 경우
  • 제19조 (이사회의 기능) - 이사회는 다음 사항을 의결한다.
    • 1. 회칙에 규정된 권한에 관한 사항
    • 2. 총회에서 위임받은 사항
    • 3. 세출과 세입의 심의
    • 4. 상임이사회에서 부의한 사항
    • 5. 그 밖의 중요한 사항
  • 제20조 (상임이사회의 기능) - 상임이사회는 다음의 회무를 집행한다.
    • 1. 회칙에 규정된 권한에 속한 사항
    • 2. 총회 및 이사회에서 위임받은 사항
    • 3. 세입과 세출의 편성
    • 4. 사업계획에 관한 사항
    • 5. 회무의 집행에 관한 사항
    • 6. 그 밖의 학회활동과 관련된 사항
  • 제21조 (이사회 및 상임이사회의 소집)
    • 1. 이사회 및 상임이사회는 회장 또는 그 직무대행자가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 2. 이사회를 소집하고자 할 때는 적어도 회의 개최 7일 이전에 그 목적을 명시하여 각 이사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다만 긴급하다고 인정되는 정당한 사유가 있을 때에는 예외로 한다
    • 3. 이사회는 전항의 통지사항에 한하여 의결할 수 있다. 다만 출석이사 전원의 찬성 이 있을 때에는 통지하지 아니한 사항도 부의하여 의결할 수 있다.
    • 4. 상임이사를 소집하고자 할 때는 적어도 3일 전에 통지하여야 한다.
  • 제22조 (이사회소집의 특례)
    • 1. 회장은 다음 각 항에 따라 소집을 요구하면 10일 이내에 이사회를 소집하여야 한다.
      • 가) 재적이사 과반수가 회의의 목적을 명시하여 소집을 요구할 때
      • 나) 감사가 직무수행의 필요에 따라 소집을 요구할 때
    • 2. 이사회의 소집권자가 궐위되거나 또는 이를 기피함으로써 이사회소집이 불가능할 때 에는 재적이사 2/3 이상의 찬성으로 소집할 수 있다.
    • 3. 전항에 의한 이사회는 출석이사 가운데 연장자의 사회로 그 의장을 선출한다.
  • 제23조 (이사회 및 상임이사회의 의결정족수)
    • 1. 이사회 및 상임이사회는 각각 재적이사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한다.
    • 2. 이사회 및 상임이사회의 의결은 회칙에 규정된 바를 제외하고 각각 출석인원 과 반수로 의결한다. 다만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의장이 결정한다.
    • 3. 연구윤리위원회,편집위원회 및 그 밖의 위원회의 위원은 이사회에 출석하여 의견을 진술할 수 있다.
  • 제24조 (서면회의)
    • 회장은 경미한 내용의 부의사항에 대하여 서면회의로 이사회의 결의를 대신할 수 있다. 다만 과반수의 이사가 정규 이사회를 요구하면 이에 따라야 한다.

제5장 연구윤리위원회

  • 제25조 (구성)
    • 연구윤리위원회의 위원은 관련분야 회원 중 회장의 제청과 이사회의 승인을 받아 10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 제26조 (기능 및 규정)
    • 연구윤리위원회는 회원의 학술연구윤리의무의 위반행위를 심사하여 그 처리결과를 이사회에 보고한다. 그 외의 기능 및 규정은 별도로 정한다.

제6장 편집위원회

  • 제27조 (구성)
    • 편집위원회는 부회장, 편집위원장, 총무이사, 학술이사 및 편집이사의 추천으로 회장이 임명하는 30명 내외의 편집위원으로 구성한다.
  • 제28조 (기능) - 편집위원회는 다음 사항을 심의·의결하고, 별도의 재정적 지원이 필요한 사항은 상임이사회의 최종 의결을 거쳐 시행한다.
    • 1. 학회지에 게재하기 위하여 신청된 논문의 심사
    • 2. 학회지의 편집과 출판에 관한 사항
    • 3. 언어학 자료의 수집과 보급 및 연구도서의 출판에 관한 사항
  • 제29조 (임기)
    • 편집위원의 임기는 4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 제30조 (규정)
    • 본 학회의 편집위원회와 투고요령에 관한 세칙은 별도로 정한다.

제7장 재정 및 회계

  • 제31조 (재정) - 본 학회의 재정은 다음의 재원으로 충당한다.
    • 1. 회원의 입회비 및 연회비(평생회비 포함)
    • 2. 찬조금 및 기부금
    • 3. 외부 기관이 제공한 연구조성비
    • 4. 그 밖의 사업 수익금
  • 제32조 (회비)
    • 입회비 및 연회비(평생회비 포함)와 관련된 모든 사항은 상임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총회의 승인을 받는다.
  • 제33조 (회계연도)
    • 본 학회의 회계연도는 1월 1일부터 12월 31일로 한다.
  • 제34조 (세입세출 예산)
    • 본 학회의 세입세출 예산은 매 회계연도 개시 이전에 상임이사회에서 편성하여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총회의 승인을 받는다.

제8장 학회의 해산

  • 제35조 (해산)
    • 본 학회를 해산하고자 할 때는 총회에서 2/3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 제36조 (재산의 귀속)
    • 본 학회의 해산에 따른 잔여재산은 국가 또는 본 학회와 유사한 단체에 기증한다.

부칙

  • 1. 회칙개정
    • 본 회칙은 재적이사 2/3 또는 회원 1/3 이상의 발의와 총회의 의결로써 개정 할 수 있다.
  • 2. 시행세칙
    • 본 회칙을 시행하기 위한 필요한 제 규칙은 이사회에서 정한다.
  • 3. 법인설립
    • 본 학회의 사단법인 설립에 관한 사항은 이사회에 위임한다.
  • 4. 시행일자
    • 본 회칙은 1992년 9월 5일부터 시행한다.
    • 본 회칙은 1996년 11월 2일부터 시행한다.
    • 본 회칙은 1997년 11월 2일부터 시행한다.
    • 본 회칙은 1999년 5월 8일부터 시행한다.
    • 본 회칙은 2000년 5월 13일부터 시행한다.
    • 본 회칙은 2000년 11월 1일부터 시행한다.
    • 본 회칙은 2005년 11월 20일부터 시행한다.
    • 본 회칙은 2007년 5월 17일부터 시행한다.
    • 본 회칙은 2011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 본 회칙은 2012년 9월 30일부터 시행한다.
    • 본 회칙은 2013년 2월 25일부터 시행한다.
    • 본 회칙은 2013년 7월 1일부터 시행한다.
    • 본 회칙은 2015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 본 회칙은 2017년 5월 27일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