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언어학회The Linguistic Association of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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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1장 총칙
    • 제1조 (명칭)
      • 본 학회는 대한언어학회(The Linguistic Association of Korea)라 칭한다.
    • 제2조 (목적)
      • 본 학회는 연구 활동과 연구 발표 및 연구 학술지를 발행하고, 교재 개발, 국제 학술 교류를 통하여 학문발전에 기여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 제3조 (소재)
      • 본 학회의 사무실은 회장이 재직하고 있는 학교에 둠을 원칙으로 한다.
    • 제4조 (사업)
      • 본 학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 사업을 수행한다.
      • 1. 학회지 및 학술 도서 발간
  • 제2장 회원
    • 제5조 (자격)
      • 본 학회의 회원이 될 수 있는 자는 다음과 같다.
      • 1. 정회원은 영어 영문학을 전공하고 국내외에서 석사 학위 이상을 취득한 자로서 소정의 입회 원서를 제출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받은 자
      • 2. 준회원은 석사 과정 중의 대학원 재학생으로서 정회원의 추천을 받아 소정의 입회 원서를 제출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받은 자
      • 3. 평생회원은 정회원 중 평생 회비를 납부한 자
      • 4. 명예회원은 본 학회의 목적에 찬동하여 후원한 자
    • 제6조 (의무)
      • 모든 회원은 다음과 같은 의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 1. 회칙과 규정 준수
      • 2. 소정의 연회비 납부
    • 제7조 (탈퇴와 제명)
      • 본 학회의 탈퇴와 제명은 다음과 같다.
      • 1. 탈퇴는 회원 자유의사로 한다.
      • 2. 회원의 의무를 3년 이상 이행하지 않은 경우 자동 제명된다.
      • 3. 제명된 회원이 재가입을 원할 경우 신입 회원에 준 한다.
  • 제3장 임원
    • 제8조
      • 본 학회는 다음의 임원으로 구성된다.
      • 1. 회장 1명, 부회장 약간 명, 총무이사 2명, 재무이사 1명, 학술이사 약간 명, 연구이사 약간 명, 편집이사 약간 명, 섭외이사 약간 명을 두어 상임이사회를 구성하며 회장은 상임이사회 의장을 겸한다.
      • 2. (이사회) 일반이사 약간 명을 두며, 상임이사와 함께 이사회를 구성하며 회장은 이사회 의장을 겸한다.
      • 3. 감사 2명을 둔다.
      • 4. 원로회원 약간 명을 자문위원으로 둔다.
      • 5. 편집위원회는 편집이사 전원과 별도 위촉된 약간 명의 편집위원으로 구성한다.
    • 제9조 (임원의 선임)
      • 각 임원은 다음과 같이 선발한다.
      • 1. 회장과 감사는 총회에서 선출한다.
      • 2. 부회장과 이사는 회장이 임명한다.
    • 제10조 (임기)
      • 모든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다음과 같은 규정에 따른다.
      • 1. 회장은 중임할 수 없다.
      • 2. 기타 임원은 중임할 수 있다.
      • 3. 임기 중 결원이 생기면 전임자 임기의 잔여 기간을 후임자의 임기로 한다.
    • 제11조 (직무)
      • 임원의 직무는 다음과 같다.
      • 1. 회장은 본 학회를 대표하고, 임원을 임명하며, 학회의 모든 업무를 총괄한다.
      • 2.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유고시 회장을 대리한다.
      • 3. 총무이사는 본 학회의 사무를 총괄한다.
      • 4. 재무이사는 본 학회의 재무 일체를 관장한다.
      • 5. 학술이사는 모든 학술 활동을 계획 집행한다.
      • 6. 연구이사는 학회의 발전 방향 및 학술 연구 활성화 방향 모색, 교재 개발의 업무를 맡는다.
      • 7. 편집이사는 학회지 발간에 관한 모든 업무를 관장하며 편집위원회를 구성한다.
      • 8. 섭외이사는 본 학회의 홍보와 섭외를 담당한다.
      • 9. 일반이사는 이사회를 구성하며, 이사회에 위임된 안건을 의결한다.
      • 10. 감사는 본 학회의 모든 업무를 감사하며 그 결과를 총회에 보고한다.
      • 11. 자문위원은 본 학회의 모든 업무에 필요한 자문을 한다.
  • 제 4 장 회의
    • 제12조 (회의)
      • 본 학회의 회의는 총회, 임시총회, 상임이사회, 이사회, 편집위원회로 구분한다.
      • 1. (총회) 총회는 매년 5월 중에 개최한다.
      • 2. (임시총회) 임시총회는 필요한 경우 회장이나 이사회, 또는 회원의 3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소집한다.
      • 3. (이사회) 상임이사회와 이사회는 회장이나 이사의 3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소집한다.
      • 4. (편집위원회) 편집위원회는 편집이사의 필요에 의해 소집한다.
    • 제13조 (회의의 기능)
      • 각종 회의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 1. 총회 및 임시총회
        • 1) 임원 선출에 관한 사항
        • 2) 각종 학회 활동의 의결에 관한 사항
        • 3) 사업 계획의 심의에 관한 사항
        • 4) 세입, 세출에 관한 사항
        • 5) 회칙 변경에 관한 사항
        • 6) 기타 중요한 사항
      • 2. 상임이사회 및 이사회
        • 1) 회칙에 규정된 사항의 의결 및 집행
        • 2) 총회에서 위임받은 사항
      • 3. 편집위원회
        • 1) 학회지 편집 및 발간에 관한 사항
        • 2) 논문 심사 및 처리
    • 제14조 (회의 의결 정족수)
      • 모든 회의의 의결은 회칙에 특별히 규정된 것을 제외하고는 출석 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된다. 가부 동수일 때에는 의장이 결정한다.
    • 제15조 (회의록)
      • 각종 회의는 의사록을 작성한다.
  • 제 5 장 논문의 투고 및 심사
    • 제16조 (논문투고)
      • 모든 회원은 본 학회의 학회지에 논문을 투고할 권리가 있다.
      • 1. 원고 작성 및 논문 투고 요령은 편집위원회에서 규정한다.
      • 2. 원고 작성 및 논문 투고 요령에 따르지 않은 논문은 게재를 불허한다.
    • 제17조 (논문의 분량)
      • 모든 논문은 편집한 쪽수가 20쪽을 넘지 않아야 한다. 단 불가피한 경우 편집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25쪽을 초과해서는 안된다,
    • 제18조 (논문심사)
      • 투고된 모든 논문은 편집위원회가 별도 위촉한 심사위원의 심사를 거쳐야 한다.
      • 1. 편집위원회는 전공 별로 3명의 심사위윈에게 심사를 의뢰한다.
      • 2. 논문은 2명 이상의 심사위원의 찬성으로 게재한다.
      • 3 게재된 논문은 별도 규정된 게재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 4. 기타 사항은 논문집 발간 규정에 따른다.
  • 제 6 장 자산 및 회계
      제19조 (재정)
      • 본 학회의 재정은 다음과 같다.
      • 1. 입회비, 연회비 및 평생회비
      • 2. 각종 사업의 수익금
      • 3. 국가 및 공공 단체에서 수혜한 연구 조성비
      • 4. 논문 게재료
      • 5. 후원금 및 기부금
    • 제20조 (자산의 취득 및 처분)
      • 자산의 취득 및 처분은 총회의 의결에 따른다.
    • 제21조 (세입 및 세출)
      • 매 회계연도 개시 이전에 이사회에서 편성하여 총회의 승인을 받는다.
    • 제22조 (회계연도)
      • 매년 총회 다음 날부터 다음 해 총회 개최 일까지로 한다.
  • 제 7 장 해산
    • 제23조 (해산)
      • 본 학회를 해산하고자 할 때에는 과반수 회원의 출석으로 구성된 총회에서 출석 회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을 얻어야 한다.
    • 제24조 (재산귀속)
      • 본 학회를 해산할 때에는 잔여 재산을 국가 또는 본 학회와 유사한 단체에 기증한다.
  • 제 8 장 부 칙
    • 제25조 (회칙 개정)
      • 총회에 출석한 회원이 3분의 2 이상의 의결로 개정할 수 있다.
    • 제26조 (시행 세칙)
      • 본 학회의 시행 세칙은 이사회에서 결정하고, 회칙이나 세칙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일반 관례에 준한다.
    • 부칙 1 (시행일자)
      • 본 개정 회칙은 1998년 6월 1일로부터 시행한다.
    • 부칙 2 (경과조치)
      • 본 개정 회칙 시행 당시의 임원은 본 회칙이 정하는 권한을 가지며, 그 임기는 잔여기간으로 한다.

약관에 동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