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명희. (2023). 디지털 교육 체제 전환, 에듀테크 진흥방안 수립 착수. 전자신문. 2023년 10월 13일, from https://www.etnews.com/20230709000036.
- 김명희, 문보경. (2022). 교육부, 6000억원 규모 ‘디지털교수학습플랫폼’ 재시동. 전자신문. 2022년 11월 12일, from https://www.etnews.com/20221003000105.
- 김성희, 신정아. (2021). AI활용 영어교육에 대한 초.중.고 영어교사의 인식. 외국어교육 연구, 35(1), 131-146.
- 김혜영. (2021). 포스트 코로나 영어교육을 위한 방향과 과제. 한국영어교육학회, 76(s1), 87-105.
- 뉴노멀. (2022). 시사상식사전. 네이버 지식백과. 2022년 11월 10일, from https://terms. naver.com/entry.naver?docId=928212&cid=43667&categoryId=43667.
- 디지털 리터러시. (2022). 위키백과. 2022년 11월 17일, from https://ko.wikipedia.org/wiki/디지털_리터러시.
- 문지혜. (2022). 온라인 학습 플랫폼 니어팟을 활용한 초등영어 수업의 효과 및 개선 방안.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백승철, 조성혜, 김남희, 최미경, 노규성. (2016). 다문화 구성원을 위한 에듀테크 적용 방안에 관한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14(3), 55-62.
- 언택트. (2022). 매일경제용어사전. 네이버 지식백과. 2022년 11월 10일, from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924280&cid=43659&categoryId=43659.
- 여영준. (2020).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기술변화와 혁신정책 방향성 재정립: 창조적 학습 사회 전환을 중심으로. 기술혁신연구, 28(4), 151-163.
- 윤승배, 양승혁, 박현순. (2021). LMS 기반 에듀테크 교수학습 플랫폼 모형 설계 연구. 디지털융합복합연구, 19(10), 29-38.
- 이수현·나유권. (2022). 코로나로 생겨난 언택트 교육...기술로 한계 극복, 단점은 없나.
- 테크플러스. 2022년 10월 10일, from https://blog.naver.com/ tech-plus/222802351199.
- 이인철. (2022). 에듀테크 기반 수업활동이 영어 말하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연구. 공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하혜지. (2023). 에듀테크 기반 다중양식 매체 활용 수업이 초등 영어학습자들의 영어 능력과 정의적 요소에 미치는 영향. 진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한상지. (2021). 에듀테크 플랫폼 구조 및 기능 분석.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한진탁, 양훈, 최준혁, 김현. (2020). Adaptive testing 방식을 이용한 개인 맞춤형 온라인학습 시스템에 관한 연구. 대한전자공학회 학술대회, 797-799.
- 황규호. (2020).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국가교육과정의 과제. 교육과정연구, 38(4), 83-106.
- Brown, H. (2007). Teaching by principles. An interactive approach to language pedagogy(3rd ed.). London Pearson Education.
- Choi, Y. (2017). Prediction and prospect of future education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Future Horizon, 33.
- June, W., & Ryan, S. (2010). Resourcing for curriculum integration, learning in a changing world series. ACER press. Australia.
- Zoltán, D., & Skehan, P. (2003). Individual differences in second language learning. In: C. J. Doughty and M.H. Long, (Eds), The Handbook of Second Language Acquisition (pp. 589-630). Malden, MA: Blackwe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