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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총칙
 

제1조 (명칭) 본 학회는“대한언어학회”(The Linguistic Association of Korea)라 칭한다.

제2조 (목적) 본 학회는 언어에 대한 이론적 연구와 그 활용을 통하여 언어학 발전에 공헌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제3조 (주소) 본 학회의 사무소는 총무이사가 재직하는 학교에 둔다.

제4조 (사업) 본 학회는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의 사업을 한다.
   1. 학술연구발표회 개최
     (1) 학술대회는 봄, 가을로 나누어 5월과 10월 연 2회 개최한다.
     (2) 분과별 정기 강독회를 관련 학회를 포함하여 월 2회 이상 갖는다.
     (3) 본 학회의 산하에 다음의 연구회를 갖는다.
       i) 통사-의미론 연구회
       ii) 음성음운연구회
       iii) HPSG 연구회
       iv) RRG 연구회
       v) 로망스어연구회
       vi) 영문로마자표기법연구회
   2. 본 회의 학회지인 「언어학」을 연 4회 (3월 31일, 6월 30일, 9월 30일, 12월 31일) 발간한다.
   3. 언어학 자료의 수집과 언어연구에 관한 도서의 발간
   4. 국내외 학자 및 학계와 학술교류 및 유대강화
   5. 이 밖의 언어 연구에 필요한 학술활동

제5조 (기구) 본 학회는 위 사업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하여 다음의 기구를 둔다.
   1. 총회
   2. 이사회 및 상임이사회
   3. 연구윤리위원회
   4. 편집위원회
   5. 자문위원회

 
 
제2장 회원
 

제6조 (종류 및 자격) 본 학회의 목적에 찬동하는 회원의 종류와 자격은 다음과 같다.
   1. (종류) 본 학회는 평생회원, 정회원, 준회원, 명예회원, 기관회원 및 특별회원을 둘 수 있다.
   2. (자격) 위의 각 회원의 자격은 다음과 같다.
     (1) 평생회원은 정회원으로서 평생회비를 납부한 사람으로 한다.
     (2) 정회원은 석사학위 이상을 소지한 사람으로서 소정의 입회원서를 제출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얻은 사람으로 한다.
     (3) 준회원은 석사학위 과정에 있는 사람으로서 소정의 입회원서를 제출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얻은 사람으로 한다.
     (4) 명예회원은 언어학 분야에 뚜렷한 공적이 있는 사람으로서 이사회에서 선임한다.
     (5) 기관회원은 본 학회의 취지에 찬동하는 도서관 및 학술단체로서 소정의 입회원서를 제출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얻은 기관으로 한다.
     (6) 특별회원은 본 학회의 학술적 발전에 기여하거나, 재정적 지원을 한 사람으로서 이사회에서 선임한다.

제7조 (의무와 권리) 본 학회 회원의 의무와 권리는 다음과 같다.
   1. (의무) 위에 정한 각 회원(명예회원, 특별회원 제외)은 소정의 회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2. (권리)
     (1) 정회원(평생회원 포함)은 본 학회에서 발간하는 출판물을 받고, 학회지에 논문을 게재할 수 있으며 총회에서 의결권,
        선거권 및 피선거권을 가진다.
     (2) 준회원은 본 학회에서 발간하는 출판물을 받고, 학회지에 논문을 게재할 수 있다.
        각 회원은 본 학회에서 발간하는 출판물을 받고, 학회지에 논문을 게재할 수 있다.
     (3) 명예회원은 학회의 자문에 응하고 총회에서 의견을 진술할 수 있다.
     (4) 기관회원과 특별회원은 회비납부나 재정적 지원을 한 당해 연도에 한하여 본 학회가 발간하는 출판물을 받으며
        총회에서 의견을 진술할 수 있다.

제8조 (자격정지 및 탈퇴) 본 학회 회원의 자격상실과 탈퇴는 다음과 같다.
   1. (자격정지)
     (1) 본 학회의 목적에 위배되는 행위를 하거나 학회의 명예와 위신을 떨어뜨린 행위를 한 회원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회장이 자격을 정지할 수 있다.
     (2) 2년 동안 연회비를 납부하지 않은 회원은 자동적으로 자격이 정지된다.
        다만 이 규정에 의하여 자격이 정지된 사람이 미납된 회비를 납부하면 회원의 본래 자격을 회복할 수 있다.
   2. (탈퇴) 각 회원은 소정의 탈퇴원서를 제출하고 탈퇴할 수 있다.

 
 
제3장 임원, 위원회, 연구회
 
제9조 (임원의 종류와 정원)
   1. 본 학회는 이사회와 연구윤리위원회, 편집위원회, 자문위원회, 그리고 감사 2인을 둔다.
   2. 1항의 임원 가운데 60명 내외를 상임이사로 위촉한다.
   3. 상임이사는 회장, 부회장, 연구윤리위원장, 편집위원장, 총무이사, 재무이사, 학술이사, 편집이사, 정보이사,
     섭외이사, 홍보이사, 감사로 한다.
   4. 3항의 상임이사 가운데 회장, 연구윤리위원장, 편집위원장, 총무이사, 재무이사는 각 1인으로 하고, 감사는 2인,
     부회장, 학술이사, 편집이사, 정보이사, 섭외이사, 홍보이사는 각 2인 이상으로 한다.


제10조 (임원의 선임)
   1. 회장과 부회장은 이사회의 추천을 거쳐 총회에서 의결한다.
   2. 감사는 총회에서 선출한다.
   3. 연구윤리위원장은 연구윤리위원회에서 선출한다.
   4. 편집위원장은 회장이 추천하여 총회의 인준을 받는다.
   5. 상임이사는 이사 중에서 회장이 선임한다.

제11조 (임원의 임기)
   1. 각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2. 회장은 연임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3. 결원으로 인하여 상임이사회에서 보선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4. 회장의 유고시에는 수석부회장이 그 직무를 대행하며, 순차적으로 유고시에는 차석 부회장(들)과 총무이사의 순서로
     그 직무를 대행한다.
   5. 연구윤리위원장과 편집위원장은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6. 연구윤리위원장의 유고시에서 연구윤리위원 중에서,편집위원장의 유고시에는 편집위원 중에서 회장이 지명하는 위원이
     그 직무를 대행 한다.

제12조 (임원의 직무)

   1. 회장은 본 학회의 제반 업무를 총괄한다.
   2. 수석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고 회장의 유고시에 그 직무를 대행한다.
   3. 차석부회장(들)은 학회의 주요 업무에 관한 회장의 자문에 응하고, 산하 연구회의 활동을 지원하고 유대를 강화한다.
   4. 연구윤리위원장은 연구윤리위원회에 관한 제반사항을 총괄한다.
   5. 편집위원장은 편집위원회에 관한 제반사항을 총괄한다.
   6. 이사는 이사회에 출석하여 학회의 주요 업무에 관한 사항을 의결한다.
   7. 상임이사는 아래에 정한 소관 업무와 총회 및 이사회에서 위임된 회무를 처리한다.
    가. 총무이사는 학회의 제반 업무의 집행을 조정하고 통괄하며 회원을 관리한다
    나. 재무이사는 학회의 재정 및 회계를 관리한다.
    다. 학술이사는 학회가 개최하는 학술대회를 계획하고 진행한다.
    라. 편집이사는 학회의 출판에 관한 제반 업무를 처리한다.
    마. 정보이사는 학회의 학술대회 운영을 위한 제반 지원업무를 수행한다.
    바. 섭외이사는 학회의 대외관계 업무를 담당한다.
    사. 홍보이사는 학회의 소식지를 편집 및 제작하여 배포하고, 그 밖의 홍보와 관련된 제반 업무를 처리한다.
   8. 감사는 다음의 직무를 수행한다.
    가. 학회의 재정 및 회계관리의 감사
    나. 이사회, 상임이사회, 연구윤리위원회, 및 편집위원회의 운영과 그 업무에 관한 사항의 감사
    다. 감사 결과 불비한 사항이 발견되면 이를 시정하도록 요구
    라. 회계연도 말에 실시한 회계감사의 결과를 총회에 보고

제13조 (연구윤리위원회, 편집위원회, 자문위원회 등의 설치)

   1. 본 학회는 연구윤리위원회를 설치하며, 연구윤리위원회에 관한 규정은 별도로 정한다.
   2. 본 학회는 편집위원회를 설치하며, 편집위원회에 관한 규정은 별도로 정한다.
   3. 본 학회는 자문위원회를 설치하며, 학회의 주요 업무에 관한 회장의 자문에 응한다.
   4. 그 밖의 필요한 위원회는 이사회의 의결에 따라 설치할 수 있다.

 
 
제4장 총회 및 이사회
 
제15조 (총회의 기능) 총회는 다음 사항을 의결한다.
   1. 임원선출에 관한 사항
   2. 회칙변경에 관한 사항
   3. 세입세출의 승인
   4. 사업계획의 승인
   5. 그 밖의 학회와 관련된 주요한 사항

제16조 (총회의 소집)
   1.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나눈다. 정기총회는 연 1회 10월중에 소집하고, 임시 총회는 회장 또는 회장의
     직무 대행자가 필요에 따라 소집할 수 있다.
   2. 회장 또는 회장의 직무 대행자는 총회의 의장이 된다.
   3. 회장은 회의 안건을 명기하여 7일 이전에 각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다만 긴급하다고 인정되는 정당한 사유가
     있을 때에는 예외로 한다.
   4. 총회는 전항의 통지사항에 한해서 의결할 수 있다. 통지하지 아니한 사항은 출석 회원 2/3 이상의 찬성이 있을 때에
     한하여 이를 부의하여 의결할 수 있다.

제17조 (총회소집의 특례)
   1. 회장은 다음 각 항에 해당하는 소집요구가 있을 때에는 그 소집요구일로부터 15일 이내에 이 사실을 각 회원에 통지하여
     총회를 소집하여야 한다.
    (1) 재적이사 과반수가 총회의 목적을 제시하고 소집을 요구할 때
    (2) 감사의 직무수행 중에 발견한 중대한 잘못을 시정하기 위하여 소집을 요구할 때
    (3) 회원 2/3 이상이 총회의 목적을 제시하고 소집을 요구할 때
   2. 총회 소집권자가 궐위되거나 또는 이를 기피함으로써 총회소집이 불가능할 때는 재직이사 2/3 이상 또는 정회원
     2/3 이상의 찬성으로 소집될 수 있다.
   3. 전항에 의한 총회는 출석한 이사 가운데 연장자의 사유로 그 의장을 선출한다.

제18조 (의결 정족수)
   1. 총회는 출석회원으로 개회한다.
   2. 총회의 의결은 출석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다만 가부 동수인 경우에는 의장이 결정한다.
   3. 총회에 출석하지 못하는 회원은 그 의결권을 다른 회원에게 위임할 수 있다. 다만 그 위임장을 의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제19조 (의결제적 사유) 회원이 다음 각 항에 해당될 때에는 의결에 참여하지 못한다.
   1. 임원의 취임 및 해임에 있어서 자신이 관련되는 경우
   2. 재정적인 사안에 있어서 자신이 학회의 이해와 상반되는 경우

제20조 (이사회의 기능) 이사회는 다음 사항을 의결한다.
   1. 회칙에 규정된 권한에 관한 사항
   2. 총회에서 위임받은 사항
   3. 세출과 세입의 심의
   4. 상임이사회에서 부의한 사항
   5. 그 밖의 중요한 사항

제21조 (상임이사회의 기능) 상임이사회는 다음의 회무를 집행한다.
   1. 회칙에 규정된 권한에 속한 사항
   2. 총회 및 이사회에서 위임받은 사항
   3. 세입과 세출의 편성
   4. 사업계획에 관한 사항
   5. 회무의 집행에 관한 사항
   6. 그 밖의 학회활동과 관련된 사항

제22조 (이사회 및 상임이사회의 소집)
   1. 이사회 및 상임이사회는 회장 또는 그 직무대행자가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2. 이사회를 소집하고자 할 때는 적어도 회의 개최 7일 이전에 그 목적을 명시하여 각 이사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다만 긴급하다고 인정되는 정당한 사유가 있을 때에는 예외로 한다.
   3. 이사회는 전항의 통지사항에 한하여 의결할 수 있다. 다만 출석이사 전원의 찬성 이 있을 때에는 통지하지 아니한 사항도
     부의하여 의결할 수 있다.
   4. 상임이사를 소집하고자 할 때는 적어도 3일 전에 통지하여야 한다.

제23조 (이사회소집의 특례)
   1. 회장은 다음 각 항에 따라 소집을 요구하면 10일 이내에 이사회를 소집하여야 한다.
     가. 재적이사 과반수가 회의의 목적을 명시하여 소집을 요구할 때
     나. 감사가 직무수행의 필요에 따라 소집을 요구할 때
   2. 이사회의 소집권자가 궐위되거나 또는 이를 기피함으로써 이사회소집이 불가능할 때 에는 재적이사 2/3 이상의
     찬성으로 소집할 수 있다.
   3. 전항에 의한 이사회는 출석이사 가운데 연장자의 사회로 그 의장을 선출한다.

제24조 (이사회 및 상임이사회의 의결정족수)
   1. 이사회 및 상임이사회는 각각 재적이사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한다.
   2. 이사회 및 상임이사회의 의결은 회칙에 규정된 바를 제외하고 각각 출석인원 과 반수로 의결한다.
     다만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의장이 결정한다.
   3. 연구윤리위원회,편집위원회 및 그 밖의 위원회의 위원은 이사회에 출석하여 의견을 진술할 수 있다.

제25조 (서면회의) 회장은 경미한 내용의 부의사항에 대하여 서면회의로 이사회의 결의를 대신할 수 있다.
다만 과반수의 이사가 정규 이사회를 요구하면 이에 따라야 한다.
 
 
제5장 연구윤리위원회
 

제26조 (구성) 연구윤리위원회의 위원은 관련분야 회원 중 회장의 제청과 이사회의 승인을 받아 10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제27조 (기능 및 규정) 연구윤리위원회는 회원의 학술연구윤리의무의 위반행위를 심사하여 그 처리결과를 이사회에 보고한다. 그 외의 기능 및 규정은 별도로 정한다.

 
 
제6장 편집위원회
 
제28조 (구성) 편집위원회는 부회장, 편집위원장, 총무이사, 학술이사 및 편집이사의 추천으로 회장이 임명하는 30명 내외의 편집위원으로 구성한다.

제29조 (기능) 편집위원회는 다음 사항을 심의·의결하고, 별도의 재정적 지원이 필요한 사항은 상임이사회의 최종 의결을 거쳐 시행한다.
   1. 학회지에 게재하기 위하여 신청된 논문의 심사
   2. 학회지의 편집과 출판에 관한 사항
   3. 언어학 자료의 수집과 보급 및 연구도서의 출판에 관한 사항

제30조 (임기) 편집위원의 임기는 4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제31조 (규정) 본 학회의 편집위원회와 투고요령에 관한 세칙은 별도로 정한다.

 
제7장 재정 및 회계
 
제32조 (재정) 본 학회의 재정은 다음의 재원으로 충당한다.
   1. 회원의 입회비 및 연회비(평생회비 포함)
   2. 찬조금 및 기부금
   3. 외부 기관이 제공한 연구조성비
   4. 그 밖의 사업 수익금

제33조 (회비) 입회비 및 연회비(평생회비 포함)와 관련된 모든 사항은 상임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총회의 승인을 받는다.

제34조 (회계연도) 본 학회의 회계연도는 1월 1일부터 12월 31일로 한다.

제35조 (세입세출 예산) 본 학회의 세입세출 예산은 매 회계연도 개시 이전에 상임이사회에서 편성하여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총회의 승인을 받는다.
 
제8장 학회의 해산
 
제36조 (해산) 본 학회를 해산하고자 할 때는 총회에서 2/3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제37조 (재산의 귀속) 본 학회의 해산에 따른 잔여재산은 국가 또는 본 학회와 유사한 단체에 기증한다.
 
 
부칙
 
1. (회칙개정) 본 회칙은 재적이사 2/3 또는 회원 1/3 이상의 발의와 총회의 의결로써 개정 할 수 있다.
2. (시행세칙) 본 회칙을 시행하기 위한 필요한 제 규칙은 이사회에서 정한다.
3. (법인설립) 본 학회의 사단법인 설립에 관한 사항은 이사회에 위임한다.
4. (시행일자) 본 회칙은 1992년 9월 5일부터 시행한다.
본 회칙은 1996년 11월 2일부터 시행한다.
본 회칙은 1997년 11월 2일부터 시행한다.
본 회칙은 1999년 5월 8일부터 시행한다.
본 회칙은 2000년 5월 13일부터 시행한다.
본 회칙은 2000년 11월 1일부터 시행한다.
본 회칙은 2005년 11월 20일부터 시행한다.
본 회칙은 2007년 5월 17일부터 시행한다.
본 회칙은 2011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본 회칙은 2012년 9월 30일부터 시행한다.
본 회칙은 2013년 2월 25일부터 시행한다.
본 회칙은 2013년 7월 1일부터 시행한다.
본 회칙은 2015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본 회칙은 2017년 5월 27일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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